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테라젠이텍스, 초록내용은 기대부합, 루머에 따른 주가하락

기사승인 2018.05.21  10:27:59

공유
default_news_ad1

‘17년 4월 휴젤 급락과 유사한, 초록 데이터 오해로 인한 해프닝
5월 17일, 테라젠이텍스 자회사 메드팩토와 관련된 루머가 유포되면서 동사 주가가 급락, 하한가를 기록했다. 루머는 메드팩토가 항암제로 개발 중인 TGF-β저해제 벡토서팁의 폐부종 이상반응으로 인한 임상중단설이다. 그러나 이는 사실이 아니다. 클리니컬 트라이얼즈(clinicaltrials.gov)에서 3 건의 진행 중인 임상을 확인할 수 있다. 17년 4월 13일 휴젤 주가가 시판 후 조사 보도로 장중 27%까지 하락했던 것과 같이, ASCO 초록 데이터를 오해한 것으로 인한 해프닝이다. 늦어도 6월4일 포스터를 통해 완전한 결과가 공개되면 오해는 해소될 것으로 판단한다.

폐부종은 임상결과를 부정적으로 볼 만큼 심각한 이상반응이 아님
ASCO 초록에서는 3/4등급 이상반응으로 폐부종이 1명에게서 관찰됐다고 밝히고 있다. 3/4등급 이상반응은 가벼운 것은 아니다. 그러나 이는 임상진행에 영향을 끼친 요소가 아니다. 회사측에 따르면 폐부종은 저용량 투약군에서 발견됐으나 임상은 340mg까지 용량을 증가시키며 계속됐고 고용량 투약군에서 폐부종은 재현되지 않았다. 폐부종 때문에 투약량이 제한된 것도 아니다. 최대내약용량이 결정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폐부종의 병리학을 고려하면 TGF-β저해제가 폐부종의 원인일 가능성은 낮다. 결론적으로 폐부종은 임상결과를 부정적으로 볼 만한 이유가 못 된다.

F-TBRS 발현 증가는 기대에 부합하는 결과
로슈가 PD-L1계열 면역관문억제제와 TGFβ저해제의 병용투여 시너지를 확인하게 된 계기는 자사의 요로상피세포암 대상 임상에서 PD-L1 저해제 효과가 낮은 환자들에게서 F-TBRS 발현이 높은 경우가 관찰됐기 때문이다. 벡토서팁 1상에서 안정병변(SD)을 보인 환자가 상대적으로 높은 F-TBRS 발현을 보인 점은 면역관문억제제 와의 병용투여 가능성을 재확인해주는 결과다. 초록내용은 기존 기대에 부합한다. 그 이상의 의미도출을 위해서는 포스터 내용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현재 임상 3 건 진행 중, 임상중단은 낭설
5월 17일, ASCO 초록 공개를 통해 벡토서팁의 일부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벡토서팁은 TGF 의 수용체인 TGFBR1 억제제다. 췌장암을 비롯한 다양한 암에서 활성화 되어있는 TGF 신호체계를 억제해 항암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발표된 결과는 29명의 고형암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된 3+3 용량증가(dose-escalating) 설계의 임상 1상 결과였다. 3/4등급 이상반응으로 폐부종이 보고됐는데 이로 인한 임상중단설이 돌면서 5월 17일 동사 주가는 하한가로 마감했다.
그러나 임상중단은 사실이 아니다. 명백하게도 클리니컬트라이얼즈(Clinicaltrialz.gov)를 통해 현재 임상이 진행 중임을 확인할 수 있다. ASCO를 통해 발표되는 임상 1상 결과는 고형암을 대상으로 진행 중인 NCT02160106 임상의 전기 데이터다. 초록에서 설명하고 있는 것처럼 1일 1회 투여로 30mg에서 340mg까지 용량을 증가시킨 임상결과다. 동 설계를 통해 최대내약용량(Maximum tolerated dose)에 도달하지 않아 설계를 1일 2회 투여로 변경, 후기 임상이 진행 중이다. 이 외에도 골수형성이상증후군(MDS, myelodysplastic syndrome)을 대상으로 하는 1/2상과 다발성골수증(MM, multiple mteloma)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자 임상 1상이 진행 중이다.

폐부종은 임상결과를 부정적으로 볼 만큼 심각한 이상반응이 아님
메드팩토는 초록을 통해 3/4등급의 폐부종이 1명의 환자에게서 발생했다고 밝히고 있다. 동 등급의 이상반응은 가벼운 것은 아니다. 그러나 임상결과를 부정적으로 볼 만큼 심각한 이상반응도 아니다. 폐부종이 발생했으나 임상이 중단되지 않은데다가 저용량 투약군에서 폐부종이 발생했는데 고용량 투약군에서는 재현되지 않기 때문이다.
미국 국립암센터(NCI, National Cancer Institute)의 이상반응 정의(CTCAE,Common Terminology Criteria for Adverse Events v5.0, 2017.11.27)에 따르면 폐 부종(pulmonary edema)은 폐에 물이 차 산소-이산화탄소 교환에 장애를 일으켜 호흡곤란을 일으키는 증상 으로 번역할 수 있다(원문: A disorder characterized by accumulation of fluid in the lung tissues that causes a disturbance of the gas exchange that may lead to respiratory failure).

<자료제공:IBK투자증권>

김사랑 기자 kimsarang0420

<저작권자 © 팜스탁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