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제약·바이오 주간 핫이슈 및 금주 일정 (3월 4주차)

기사승인 2020.03.29  05:13:43

공유
default_news_ad1

팜스탁은 제약바이오종목들의 지난주 중요 동향등에 대해 요약정리했다.<편집자 주>

바이오, 코르나19 쇼크로 IPO시장 진출 포기 ‘속출’(3/23)

제약바이오 IPO시장이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의 여파로 직격탄을 맞고 있다. 주식시장이 급락하고 있어 상장 계획을 포기 또는 연기하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코스닥 상장을 추진하던 SCM생명과학과 노브메타파마가 코로나19 여파로 상장 계획을 연기함에 따라 3월이후 잇따라 IPO시장에 입성예정인 제약바이오기업들에게도 큰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바이오니아, 코로나19·사스바이러스 치료제 개발 추진(3/23)

(주)바이오니아는 신약개발전문 자회사 ㈜써나젠테라퓨틱스와 함께 코로나19(COVID-19)와 SARS 바이러스 증식을 억제하는 'SAMiRNA™' 기반 치료제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고 23일 밝혔다. 바이오니아는 바이러스 게놈분석을 통해 COVID-19 바이러스와 SARS 바이러스 증식을 모두 억제할 수 있는 SAMiRNA 후보물질들을 설계, 3월 12일 후보물질 480종 합성을 완료했고 생물안전 3등급 시설보유 국가기관들과 협의해 코로나19 바이러스를 대상으로 약효탐색을 시작했다.

엔지켐생명과학, EC-18 코로나19 치료제 美 임상 추진(3/23)

엔지켐생명과학이 신약물질 'EC-18'의 코로나19 제거 작용기전효과를 기반으로, 한국과 미국에서 코로나19 치료제 임상준비에 본격 착수했다고 23일 밝혔다. 엔지켐생명과학 미국법인 조도현대표는 “NASA 우주건강중개연구소(TRISH) 의료대응조치 연구 일환으로 EC-18의 방사선에 의한 세포사멸 감소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미국 여러 대학 연구기관들과 공동연구를 실시, 예비 연구결과에서 ‘클로로퀸’ 보다 세포사멸을 감소시키는데 우수한 효과를 보이는 등 코로나19 감염병 치료제로 기대감이 높아 미국 현지에 '코로나19 전담 TF팀'을 구성하고 FDA에 IND 제출을 준비하기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퓨쳐켐, PSMA 기반 전립선암 치료제 'FC705' 임상 1상 IND(3/23)

방사성의약품 신약개발 전문기업 퓨쳐켐은 PSMA 기반 전립선암 치료제 'FC705' 임상 1상 IND(신약시험계획)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신청했다고 23일 밝혔다.임상시험은 서울성모병원에서 진행한다. 글로벌 CRO(임상시험수탁기관)인 리니컬 엑셀로반스(linical accelovance)의 한국지사 리니컬 코리아가 진행을 맡는다. 하반기 내 첫 환자 투여가 목표다.

대웅제약, 지주사 대웅에 자사주 처분…300억원 확보(3/24)

대웅제약은 23일 개최된 이사회에서 자사주 처분을 결의하고 미래성장동력에 대한 투자 확대에 나선다고 밝혔다. 대웅제약은 지분율 약 3.9%에 해당하는 자사주를 지주회사인 대웅에 처분하고 300억 원의 현금을 확보했다. 이번 자사주 처분으로 확보한 현금은 R&D 투자 및 자회사 한올바이오파마 지분 취득 등 향후 성장동력에 대한 투자를 위해 사용될 예정이다.

지노믹트리, 코로나19 진단키트 유럽 CE-IVD 인증 획득(3/24)

바이오마커 기반 체외 암 조기진단 전문기업 지노믹트리가 ‘코로나19’ 감염병 진단키트에 대해 유럽 CE-IVD(유럽체외진단시약 인증)를 획득했다고 24일 밝혔다. 지노믹트리는 이번 유럽CE 인증 획득으로 유럽 뿐 아니라, 유럽CE 인증을 인정하고 있는 해외 대부분 국가들로 진출이 가능해져 수출을 본격화 할 수 있게 됐다.

알테오젠, 한림제약과 아일리아시밀러 국내 판매 협약(3/25)

㈜알테오젠이 한림제약㈜(대표이사 김재윤, 김정진)과 황반변성 치료제 '아일리아' 바이오시밀러(ALT-L9) 국내 판매 협약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협약은 한림제약은 알테오젠이 개발 중인 아일리아 바이오시밀러 국내외 임상시험에 필요한 임상비용 일부를 투자하고 국내판매권을 독점으로 보유한다는 내용으로, 양사는 추진위원회를 구성해, 조속한 시일 내 본 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랩지노믹스, 모로코와 코로나 진단키트 단독 공급 계약 체결(3/25)

랩지노믹스는 모로코 대사관으로부터 코로나19 진단키트 공급에 관한 요청 공문을 접수, 모로코 정부와 단독으로 코로나19 진단키트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초도 물량 10만 테스트를 모로코 보건복지부에 직접 납품하게 된다. 코로나19 진단키트 수출은 이번이 다섯 번째다.

리보세라닙 매출 증가..에이치엘비 로열티 기대(3/25)

중국 항서제약의 2019년 리보세라닙 매출이 전년대비 약 20% 증가함에 따라, 로열티 수익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에이치엘비가 25일 밝혔다. 에이치엘비는 미국 어드밴첸 연구소로부터 리보세라닙(중국명 아파티닙)의 중국 포함 글로벌 권리를 인수함에 따라, 에이치엘비는 지난해 매출 기준으로 올해부터 항서제약으로부터 로열티를 받는다.

ASCO, 온라인방식으로 대체-AACR 8월 개최 검토(3/26)

미국 임상종양학회(ASCO)연례회의가 신종코로나바이러스 확산에 따라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된다. 미국임상종양학회(ASCO)는 24일(현지시간) 홈페이지를 통해 5월 29일부터 6월 2일까지 미국 시키고에서 개최될 예정이었던 제56차 연례학술대회(ASCO Annual Meeting 2020)를 온라인 프로그램으로 대체한다고 공지했다.

안트로젠, 줄기세포치료제 코로나19 치료 승인 요청(3/26)

안트로젠은 현재 개발 중인 줄기세포치료제 'ALLO-ASC-CD'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환자에 사용하고자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치료목적 사용승인'을 신청했다고 25일 밝혔다. 안트로젠은 "개발중인 줄기세포치료제 ‘ALLO-ASC-CD’는 항 TNF 제제에 불응인 중증의 크론병 치료를 위해 개발중이며 현재 제1상 임상시험이 진행 중"이라며 "ALLO-ASC-CD는 염증성 사이토카인을 억제하고 Regulatory T 세포를 증가하여 비정상적으로 높아진 체내염증을 효과적으로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밝혔다.

美 소마젠,코스닥 상장예심 승인..상반기 중 입성(3/27)

미국 바이오 기업 소마젠이 지난 26일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본부 상장예비심사 결과, 기술특례 상장을 승인받았다. 소마젠은 지난 2004년 12월 한국 정밀의학 생명공학기업 마크로젠이 미국 메릴랜드주 락빌에 설립한 미주법인으로, 지분 56.94%를 마크로젠이 보유하고 있다.

진매트릭스, 코로나19 진단키트 美 FDA 긴급사용 신청(3/27)

㈜진매트릭스(109820)가 코로나19 진단키트 ‘네오플렉스 COVID-19 (NeoPlex COVID-19)’의 미국 FDA 긴급사용승인(Emergency Use Authorization, EUA)을 신청했다고 27일 밝혔다.‘네오플렉스 COVID-19’는 유럽 CE-IVD 인증,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 수출 허가를 획득했으며, 지난 25일 아랍에미리트(UAE) 제품 공급 계약을 체결하고 본격적으로 해외 수출을 시작했다.

■이번주 주요행사일정

▶3월 30일

-제약바이오주주총회:세원셀론텍, 나노메딕스, 지엘팜텍, 케어젠, 신데카바이오, 오스테오닉, 셀리버리, 네오펙트, 티움바이오, 엘앤케이바이오, 캔서롭, 제넨바이오, 바이오솔루션, 에이치엘비.

▶3월31일

-제약바이오주주총회:진원생명과학, 지티지웰니스, 레이, 피씨엘, 세종메디칼, 헬릭스미스,

▶4월 2일

-엘앤씨바이오 IR개최(여의도일대기관투자사무실)

김사랑 기자 kimsarang0420

<저작권자 © 팜스탁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