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국내제약, 코로나19 치료제 개발 누가 먼저?

기사승인 2020.06.22  06:59:13

공유
default_news_ad1

- 식약처 임상 2상 승인, 부광약품·신풍제약·종근당등 4개사

국내 제약바이오기업들이 코로나19 치료제 백신개발에 적극 나서고 있는 가운데 가장 먼저 임상결과를 발표할 종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승인받은 코로나19 치료제 임상 건수는 총 13건으로 나타났다. 이 중 7건은 연구자 임상으로 서울대학교병원, 아산병원 등이 진행하고 있다. 6건 중 2건은 길리어드사이언스코리아가 렘데시비르로 임상 3상을 진행하고 있다.

식약처로부터 임상을 승인받은 국내 제약사는 부광약품, 엔지켐생명과학, 신풍제약, 종근당등 4곳이다. 임상승인을 받은 4곳은 임상 2상을 진행하고 있어 이들 업체들의 개발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관계자들의 분석이다.

부광약품의 B형 간염치료제 레보비르는 지난 4월 14일 국내 제약사 중 가장 먼저 승인을 받았고 엔지켐생명과학의 폐렴 치료제 후보물질 EC-18은 5월 12일, 신풍제약의 말라리아치료제 피라맥스는 5월 13일, 종근당은 6월 17일 혈액항응고제 및 급성췌장염 치료제 나파벨탄의 승인을 획득했다.

특히 일양약품의 국내 판매중인 백혈병 치료제 슈펙트는 러시아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 치료제 임상3상을 승인받았다. 슈펙트는 백혈병 치료제로 이미 국내 판매중이어서 임상 1,2상을 건너뛰고 임상3상 승인을 받았다.

부광약품의 레보비르는 올래 8월중에 임상을 종료, 기존 임상을 승인받은 품목중 가장 빠른 결과물이 도출될 것으로 전망된다. 부광약품은 임상을 진행하는 시험책임자(PI)들이 한국 감염내과학계의 최고 권위자들이자 오피니언리더들로 그 결과에 주목되고 있다.

신풍제약은 피라맥스의 유효성 및 안전성을 비교 평가하기 위해 다기관, 무작위배정, 이중맹검으로 임상2상을 연세대 강남세브란스병원과 경북대병원, 고대구로병원, 연세세브란스병원에서 진행하고 있다. 피라맥스는 인비트로실험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대해 억제 효과를 나타낸다는 것이 회사측의 설명이다..

엔지켐생명과학의 EC-18는 국내 임상2상 시험에 돌입했으며 미국 FDA에 IND신청을 앞두고 있다. 미국 듀크대학교의 교수이자 엔지켐생명과학의 코로나19 치료제 개발 핵심오피니언리더(KOL)이며 임상책임자(PI)인 카메론 울프 교수는 EC-18은 사이토카인 폭풍을 제어하는 작용기전으로 코로나19 치료제로 성공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밝혀 주목을 받았다.

종근당과 한국파스퇴르연구소는 종근당의 혈액항응고제 및 급성췌장염 치료제 나파벨탄을 코로나19 치료제로 개발하기 위한 임상2상 시험을 진행한다. 임상시험은 한국원자력의학원에서 개발한 임상 프로토콜을 활용해 코로나19로 폐렴 확진을 받은 중증환자를 대상으로 진행되며 나파벨탄의 치료 효과가 확인되면 식약처에 코로나19 치료제로 긴급승인을 요청하고 추후 경증환자를 대상으로 임상 범위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직장인 커뮤니티 블라인드가 제약업계 재직자 839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에서 ‘한국에서 코로나19 치료제 혹은 백신을 개발하고 있는 제약사들중 가장 성공률이 높은 업소로로 셀트리온과 부광약품이라고 밝혀 관심을 끌었다. 셀트리온이 응답자중 74.3%가 성공률을 가장 높게 봤으며 부광약품(55.6%), 동화약품(50.0%), 일양약품(37.5%), 대웅제약(36.7%) 순으로 나나났다.

셀트리온은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에 총 3,000 억원을 투자할 계획으로 있으며. 현재 질병관리본부와 협업으로 항체 치료제를 개발 중인데 전임상에서 페럿을 통한 임상 결과가 긍정적으로 나와 7월말 또는 8월초 중으로 사람 임상 투여 가능, 연내 임상결과 발표가 예상되고 있다.

김사랑 기자 kimsarang0420

<저작권자 © 팜스탁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