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제2회 테라젠 생명정보인상’에 남진우 한양대 교수

기사승인 2020.09.29  12:39:22

공유
default_news_ad1

한국생명정보학회가 선정하고 테라젠바이오(대표 황태순)가 후원하는 ‘제2회 테라젠 올해의 생명정보인상’ 수상자로 남진우(45세) 한양대 생명과학과 교수<사진>가 선정됐다.

남진우 교수는 서울대 바이오정보기술연구소, 미국 MIT 화이트헤드연구소 등을 거쳐, 2012년부터 한양대 교수로 재직하면서 지금까지 신규 비암호화 유전자 동정과 질병 발생 연관 치료 표적 유전자 예측 및 이를 활용한 맞춤형 치료 연구를 수행해 왔다.

특히 최근에는 마이크로 RNA(리보핵산)에 의한 새로운 유전자 조절 기전 규명을 통해 의료에 활용되는 표적 유전자 예측의 정확도를 높여 난치성 질환 치료에 기여한 바 있다.

또한 남 교수는 지난해 여성 세포 X염색체 2개 중 1개의 불활성화에 관여하는 ‘긴 비암호화 RNA(lncRNA)’ 영역을 밝혀낸 데 이어, 대규모 유전체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난치성 식도암에서 나타나는 식도편평상피세포 발생에 관여하는 LncRNA 유전자를 발견하는 등 정밀의료 분야 발전에 크게 공헌했다.

한편 ‘테라젠 올해의 생명정보인상’은 유전자 정보 분석 등 정보기술(IT)을 활용한 각종 생명정보 처리 분야(BI, 바이오 인포매틱스)의 우수 과학자 지원을 위해 지난해 처음으로 제정됐다. 지난해에는 이근우 경상대 생명과학부 교수가 이 상을 수상한 바 있다.

박병우 기자 bwpark0918@pharmstock.co.kr

<저작권자 © 팜스탁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