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코로나19 변이 확산에 진단키트 관련주 '다시 뜬다'

기사승인 2021.03.22  06:32:58

공유
default_news_ad1

- 코로나 119변이 동시·신속진단키트 잇따라 출시, 투자자 주목

지난해 제약바이오주를 이끌었던 코로나19 진단키트관련주가 코로나백신의 개발과 접종으로 다소 소강상태에 머물고 있었으나 최근 코로나 19 변이 발생 급증과 신속 진단할 수 있는 제품 개발이 잇따르면서 다시금 주목을 받고 있다.

유럽과 남미를 중심으로 코로나 19 변이 바이러스가 확산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국제 통계사이트 월드오미터에 따르면 코로나19 누적 확진자가 이달 14일 기준 1억2,000만명을 넘어섰다.  

백신 접종이 확대되고 확진자수가 감소 추세를 보이면서, 봉쇄를 완화했던 유럽 국가들은 다시 방역조치를 강화하고 있다. 유럽의 일일 확진자 수는 13일 18만 1,707명으로 3월 1일 확진자수 9만 6,879명 대비 거의 2배 가까이 증가하였다.

이에따라 코로나19와 변이등을 동시에 그리고 신속하게 진단할 수 있는 기술을 가진 종목들에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면서 주가도 상승하고 있다.

실제로 랩지노믹스는 3월에 27%가 상승을 했으며 휴마시스는 20%, 필로시스헬스케어는 17%, 피씨엘은 8%가 증가했다.

씨젠은 최근 주요 변이 코로나 바이러스를 한 번에 구분할 수 있는 진단키트를 개발했다. 씨젠은 채취된 검체에서 △기존 코로나 바이러스 △영국발 코로나19 바이러스 변이 △남아프리카공화국발 코로나19 바이러스 변이 △다른 변이(일본발/브라질발 등) 및 새로운 유형의 신종 변이 등 4가지 바이러스 유형에 대한 적합성을 한 번의 검사로 알아내는 진단키트를 개발해 전세계 시장에 신속하게 출시 계획이다.

마크로젠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속 항체 진단키트(Axen COVID-19 IgM/IgG RAPID)에 대해 유럽 체외진단 시약 인증(CE-IVD)을 획득했다. CE인증을 획득한 이 제품은 코로나19 감염 여부를 15분내에 진단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휴마시스도 최근 코로나19 신속 항원진단키트에 대한 국내 내수용 정식허가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획득했다. 이번에 승인된 신속 항원진단키트는 셀트리온과 공동 개발한 ‘COVID-19 Ag Test’ 제품으로, 감염이 의심되는 환자의 비인강 도말 검체를 한번만 채취해도 양성 및 음성의 결과를 15분 이내에 확인할 수 있다.

엑세스바이오의 미국 유통 판매사인 인트리보는 최근 아마존 비지니스(Amazon Business)를 통해 코로나(COVID-19) 항원진단제품 온라인 판매를 시작했다. 특별한 장비 없이 10분 이내에 코로나 감염여부를 진단해 내는 엑세스바이오의 CareStart 항원진단키트는 미국 보건복지부에 등록된 CLIA 면제 기관 및 전문 의료진에게 판매 가능하다.

바디텍메드는 지난 3월 1일 브라질 ANVISA(국가위생감시국)로부터 중화항체의 활성도를 측정하는 S-protein 특이항체 진단키트(제품명: ichroma COVID-19 nAb)의 제품등록 승인을 취득했다. 이번에 승인 받은 S-protein 특이항체 진단키트는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한 이후 항체 면역체계 형성 및 체내 바이러스 증식 가능성을 판단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한 수단으로 백신 접종 속도에 따라 폭발적인 수요 확대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최사측은 내다보고 있다.

수젠텍은 2월에 코로나19 중화항체 검사키트가 유럽 CE 인증을 받았다. 중화항체 검사키트는 코로나19 백신 접종자에게 면역력이 생성됐는지를 판별하는 데 사용되기 때문에 백신 접종이 증가할수록 관련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앤디포스는 2월에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기존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PCR 검사보다 2배 효율을 높인 자사의 코로나19 PCR 진단키트인 ‘ND COVID-19 Multi Kit’의 수출허가를 획득했다.

김사랑 기자 kimsarang0420

<저작권자 © 팜스탁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