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제약·바이오 주간 핫이슈 및 금주 일정 (4월 3주차)

기사승인 2021.04.18  06:44:07

공유
default_news_ad1

팜스탁은 제약바이오종목들의 지난주 중요 동향등에 대해 요약정리했다.<편집자 주>

주간 제약/바이오업종 지수

▶지난 한 주간(4/9~4/19)) 코스피 의약품지수는 18,725.87으로 전주대비 4.61% 증가, 코스닥 제약지수는 13,184.87으로 8.96% 상승, KRX헬스케어지수는 4,829.23로 4.89%로 늘어났음.

안지오랩, '멜리사엽 분획 추출물' PCT 특허-코스닥상장 추진

(주)안지오랩은 ‘멜리사엽 분획 추출물 및 이를 포함하는 신규 약학적 조성물’에 대한 국제특허(PCT)를 출원했다고 12일 밝혔다. 멜리사엽 분획 추출물은 특정 화합물들을 유효성분으로 포함하고 있는 신규 약학적 조성물로, 이번 특허는 습성황반변성, 비알콜성지방간염, 비만, 암, 건선, 자궁내막증 등 혈관신생 관련 질환의 치료제로 사용하는 것이다.

셀리버리, 아토피 치료신약 미국서 효능평가시험 진행한다

셀리버리는 미국에서 개발중인 내재면역제어 코로나19 면역치료제 iCP-NI를 난치성 자가면역질환인 아토피 피부염 (atopic dermatitis: AD 또는 eczema) 치료신약으로 개발하기 위한 연고제형 생산과 안전성평가시험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아토피 치료효능을 평가하기 위하여 글로벌 위탁연구기관인 엠엘엠社 (MLM Medical Labs, 미네소타주, 미국) 에서 효능평가시험에 돌입했다.

씨젠, 코로나19 변이바이러스 진단키트 2종 허가 획득

분자진단 전문기업 씨젠은 독자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최근 개발한 코로나19 변이 진단 키트 2종에 대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수출용 허가를 받았다고 12일 밝혔다. 해당 변이 바이러스 진단키트는 지난달 유럽 체외진단시약 인증(CE-IVD)을 받았으며, 이번 수출 허가를 기점으로 영국,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등 유럽 23개국을 시작으로 해외 각국으로 수출할 계획이다.

에이치엘비생명과학, AI 신약기업 온코크로스와 MOU

에이치엘비생명과학 과 인공지능(AI) 신약개발 기업 온코크로스가 항암 신약 공동 연구에 나선다. 에이치엘비생명과학은 온코크로스가 개발한 AI 플랫폼을 이용해 신약 후보물질과 기존 약물들의 최적의 적응증을 탐색하는 등 신약 파이프라인 공동 연구개발을 위한 상호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아이큐어·셀트리온, 알츠하이머 치매 패취제 품목허가 신청

셀트리온은 13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아이큐어社와 공동으로 개발 중인 알츠하이머 치매 치료용 도네페질(Donepezil) 패취제 ‘도네리온패취’의 품목허가를 신청했다고 13일 밝혔다. 셀트리온은 지난 2017년 6월 아이큐어가 개발하고 비임상 및 임상 1상을 마친 도네페질 패취제에 대해 국내 공동 판권 계약을 체결하고 아이큐어와 함께 한국, 대만, 호주, 말레이시아 등 4개국 약 400명의 경증 및 중등증 치매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 3상을 진행해왔다.

부광약품, 코로나19 치료제 '레보비르' 임상 40→80명 확대

부광약품은 코로나19 치료제로 약물재창출 중인 '레보비르' 임상을 40명에서 80명으로 확대한다. 부광약품은 지난 2월에 완료된 코로나19 치료제 임상(CLV-201)의 데이터는 현재 분석 중으로 공식적인 최종 데이터까지의 분석은 완료되지 않았지만 평가 변수 중 하나인 바이러스량 감소 결과에서 레보비르 투약군이 위약군에 비하여 코로나19바이러스(SARS-CoV-2)의 양이 감소하는 경향을 보임을 확인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현재 진행중인 임상(CLV-203)의 확대를 결정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바이오 IPO시장, SK바사 뛰어넘을 '대어' 온다

SK바이오사이언스의 공모주 청약 열기를 이어갈 대어(大魚)인 SD바이오센서의 기업공개(IPO)가 예정돼 있어 관심을 끌고 있다. SD바이오센서는 제약바이오기업들중 IPO시장서 잭팟을 터트린 SK바이오팜과 SK바이오사이언스보다 더 좋은 청약 성적표와 기업공개후 따상 이상을 기록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평가하고 있어 더욱 주목을 끌고 있다.

피씨엘, 코로나19 신속자가진단키트 독일 허가 획득

피씨엘이 독일 승인기관인 Bfarm으로부터 일반인용 자가테스트 (Tests zur Eigenanwendung durch Laien) 로 신속항원진단키트가 허가를 받았다고 13일 밝혔다. 피씨엘은 오스트리아, 파키스탄에 이어 의료기기 세계 최강국 독일에서 자가진단키트 승인을 획득했다.

신라젠, 우선협상대상자에 '엠투엔' 선정

신라젠은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을 위한 경쟁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한 결과 엠투엔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한다고 14일 밝혔다. 이에 앞서 신라젠 인수 의향을 밝힌 엠투엔과 비디아이·휴벡셀 등 3곳은 지난 12일 원매자 인수 PT를 진행한 바 있다.

엔케이맥스, 독일 머크와 비소세포폐암 공동임상 추가 계약

엔케이맥스는 머크(Merck KGaA)와 ‘임상 및 약물 무상 공급 계약(CLINICAL TRIAL COLLABORATION AND SUPPLY AGREEMENT)’ 을 체결하고, 한국 임상1/2a상에 사용할 얼비툭스(성분명: 세툭시맙 Cetuximab)를 무상제공 받는다고 밝혔다. 한국 임상1/2a상은 기존 TKI(티로신키나아제 저해제) 약물에 내성이 생긴 비소세포폐암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되는 임상으로, 슈퍼NK 면역항암제(SNK01)와 화학항암제(젬시타빈/카보플라틴) 및 얼비툭스 3종을 병용투여한다.

한림제약·루타큐어, 안구건조증신약 공동연구… 150억 투자

한림제약이 신생바이오 벤처기업 루다큐어와 안구건조증치료제 'RCI001'에 대한 공동연구개발 및 투자 계약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RCI001은 염증 활성화 억제기전을 통해 강력한 항염증, 항산화 효과를 발현해 안구건조증을 완화시키는 약물이다.

프로테옴텍, "코스닥 이전상장 않기로 최종 결정"

프로테옴텍은 코스닥 이전상장을 지속적으로 검토해왔으나 현재 시점에서 이전상장을 진행하지 않기로 최종 의사결정했다고 14일 공시했다. 프로테옴텍은 조회공시요구(풍문 또는 보도)(코스닥시장 이전상장 추진설)에 대해 이같이 답변했다.

메드팩토, 삼성바이오로직스와 항체치료제 CDMO 계약

메드팩토는 삼성바이오로직스와 항암 항체치료제 ‘MA-B2’의 위탁개발생산(CDMO) 계약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메드팩토는 이번 계약을 통해 삼성바이오로직스로부터 세포주 개발, 공정 개발, 임상 시료 생산과 임상시험계획 제출 지원 등 MA-B2 생산 전 과정에 대한 서비스를 받을 예정이다.

美 ASCO에 쏠리는 시선… 참가만으로 주가에 영향

종양학 분야의 가장 권위 있는 글로벌 학회로 알려진 ASCO에 투자자들의 시선이 쏠리는 분위기다. 오는 6월 4일부터 8일까지 온라인으로 개최되는 미국 임상종양학회(ASCO) 연례회의가 2개월가량 남아있지만 벌써부터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은 참가하는 것만으로 주식시장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며 유한양행,에이치엘비, 메드팩토, 루닛, 제넥신, 셀리드, 네오이뮨텍, 큐리언트등이 임상시험 결과를 발표한다.

휴온스바이오파마, 美 아쿠아빗과 4000억원 톡신 기술 수출

주)휴온스글로벌(대표 윤성태)의 보툴리눔 톡신 자회사 (주)휴온스바이오파마(대표 김영목)는 미국 아쿠아빗홀딩스(AQUAVIT HOLDINGS LLC.)와 휴톡스(국내명: 리즈톡스)에 대한 라이선스 아웃 계약을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계약 규모는 로열티, 마일스톤을 포함해 10년간 총 4천억원 규모다. 현지 임상 및 허가, 마케팅, 영업은 아쿠아빗이 담당하게 된다.

이수앱지스, 러시아 코로나19 백신 기술이전 계약 체결

이수그룹 계열사 이수앱지스는 러시아 러시아직접투자기금(RDIF) 및 한국컨소시엄 주관인 지엘라파와 스푸트니크V(Sputnik V) 백신 생산을 위한 기술이전 계약 체결을 완료했다고 15일 밝혔다. 국내 컨소시엄 기업 중 1호 계약 체결이다.

종근당, 코로나19 치료제 '나파벨탄' 임상3상 승인

종근당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 부터 코로나19 치료제 나파벨탄주의 임상 3상을 승인받았다고 16일 공시했다. 나파벨탄주의 임상 3상 승인에 따라 국내 조건부허가 신청 자진취하goTek.

복지부, 코로나19 백신 개발등 제약산업 육성 7,700억 투입

정부는 제약·바이오산업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신약 연구개발을 비롯한 전문인력 양성, 해외 진출 지원 등 올해 총 7,718억을 투입할 방침이다. 이는 작년 지원예산 4,699억원 대비 64% 증가한 규모로, 제약·바이오산업을 시스템반도체, 미래차와 함께 3대 미래 혁신 성장동력으로 육성하기 위한 정부의 의지가 반영된 결과다.

티움바이오, 자궁내막증 치료제 체코 임상 2a상 시험 계획 승인

티움바이오는 자궁내막증 치료제 TU2670의 체코 임상 2a상 시험 계획 승인 받았다고 16일 공시했다. 회사측은 "TU2670의 임상 2a상 시험은 임상시험 환자의 등록률 제고를 위해 유럽 다국가(우크라이나, 러시아, 이탈리아, 폴란드, 체코)에서 진행할 예정이다"며 "기존 우크라이나 및 러시아에 이번 체코까지 승인이 완료됨. 향후 이탈리아, 폴란드에서 임상시험 계획 승인 시 공시가이드라인에 따라 공시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김사랑 기자 kimsarang0420

<저작권자 © 팜스탁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