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제약·바이오 주간 핫이슈 및 금주 일정 (10월 2주차)

기사승인 2021.10.10  08:42:12

공유
default_news_ad1

팜스탁은 제약바이오종목들의 지난주 중요 동향등에 대해 요약정리했다.<편집자 주>

셀트리온, 유럽서 코로나19치료제 '렉키로나주' 정식 허가 신청

셀트리온은 5일 코로나19 항체 치료제 ‘렉키로나(성분명: 레그단비맙)’를 지난 1일(현지시간) 유럽의약품청(EMA)에 정식 품목허가(MAA)를 신청했다고 밝혔다. 이번 MMA는 지난 2월말 렉키로나의 EMA 롤링 리뷰(허가신청 전 사전검토 절차) 절차가 시작된 지 7개월만으로 지난달 자료 보완 수령을 거쳐 제출하게 됐다.

팜젠사이언스, 연세대의료원과 마이크로바이옴 기술 이전 계약

㈜팜젠사이언스(004720, 구 우리들제약)는 연세대학교의료원(의료원장 윤동섭)이 출원한 마이크로바이옴 기술 특허 2개를 이전 받아 공동개발 및 제품화에 나선다고 5일 밝혔다. 팜젠사이언스는 지난 1일 연세의료원에서 ‘미생물 균주 및 이의 용도’와 관련된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했다. 팜젠사이언스는 이번 기술이전 계약을 통해, 차세대 먹거리로 손꼽히는 마이크로바이옴 관련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는 계획이다.

에이비엘바이오, 국제학술대회서 항암제 ABL001 임상 1상 발표

중항체 전문기업 에이비엘바이오은 5일 국제학술대회에서 항암제인 ABL001(CTX-009/ES104/NOV1501) 국내 임상 1상 단독요법 데이터를 발표한다고 밝혔다. 에이비엘바이오는 오는 7일부터 10일까지 열리는 ‘미국-유럽연합종양학회의 분자표적 및 암치료법에 대한 국제회의'에서 발표를 하며 임상에 참여한 이지연 삼성서울병원 교수가 구두 발표를 맡는다.

휴메딕스, 미국 키네타 지분 투자..CMO 사업 박차

(주)휴메딕스는 최근 이사회를 열고 미국의 면역항암항체치료제 개발 기업 키네타(Kineta Inc., CEO Shawn Iadonato)에 전략적 지분 투자 계약을 체결하는 안건을 결의했다고 5일 밝혔다. 투자 규모는 200만 달러로, 휴메딕스가 키네타 지분 1.56%를 취득하는 방식이다.

용각산쿨, 1년새 224% 성장-출시이후 최대실적 달성

보령컨슈머헬스케어 진해거담제 ‘용각산쿨‘의 소비자 판매 실적이 전년대비 224% 증가해 큰 성장세를 보이며, 출시 이후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의약품 시장조사기관 아이큐비아(IQVIA)에 따르면, 용각산 브랜드의 지난 1년간(2020년 9월~2021년 8월) 일반의약품 기침제제 부문 소비자 판매 실적은 약 161억원으로, 전년같은 기간 대비 8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수앱지스, 알제리서 고셔병 치료제 '애브서틴주' 품목 허가

이수앱지스는 알제리 식약처(ANPP)로부터 고셔병 치료제 애브서틴주 200U, 400U의 품목허가를 받았다고 5일 공시했다. 회사측은 "약 250억원의 imiglucerase 시장 진출 토대 마련으로 매출 극대화되고 점진적인 시장 확대를 통한 점유율 50% 확보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올리패스, 화장품 자회사 '올리패스 알엔에이'로 사명 변경

올리패스는 자회사인 올리패스코스메슈티컬즈가 2021년 9월 30일부로 사명을 ㈜올리패스 알엔에이로 변경했다고 밝혔다. 올리패스 측은 새로운 회사명이 '기능성 RNA 화장품' 개발 및 판매에 특화된 회사의 정체성을 좀 더 명확히 전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SK바이오사이언스, CEPI 코로나19 백신 위탁생산 계약 1년 연장

SK바이오사이언스는 국제민간기구 CEPI(전염병대비혁신연합)와 안동 L하우스 원액 생산시설 일부를 CEPI가 지원하는 기업의 코로나19 백신 생산에 활용하는 ‘시설사용계약(Capacity Reservation)’을 연장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계약서에는 내년 말까지 SK바이오사이언스의 L하우스 9개 원액 생산시설 중 3개 시설을 CEPI에서 지원받은 기업이 개발한 코로나19 백신을 위탁생산하는 데 우선 사용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제놀루션, '2021 AACC' 참가...NGS기반 코로나 변이 솔루션 공개

체외진단기기 전문기업 제놀루션이 미국 애틀란타에서 개최된 2021 미국임상화학회 국제학술대회·박람회(2021 AACC)에 참가해 차세대 염기서열 분석(Next Generation Sequencing, NGS)기반 코로나 변이 솔루션을 선보였다. 제놀루션은 지난 9월 26일부터 30일(현지시간)까지 미국 애틀란타에서 열린 2021 AACC에 참가했다며 6일 이같이 밝혔다. 2021 AACC은 세계 각국에서 참여하는 글로벌 최대 규모의 진단검사 분야 학술대회이자 박람회다.

‘바이오플러스-인터펙스 코리아 2021’ 온라인 컨퍼런스 개최

한국바이오협회는 리드엑시비션스코리아와 함께 오는 10월 (27일, 28일) 및 11월 (24일, 25일), 4회에 걸쳐 ‘바이오플러스-인터펙스 코리아 2021’ 콘퍼런스를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올해는 특히 한미약품과 싸토리우스 외 9개 후원기업 세션뿐만 아니라 바이오/제약/헬스케어 산업의 최신 지식과 기술에 대한 인사이트를 통해 ‘바이오산업의 미래’를 함께 논의한다.

라파스, 포스트바이오 지분 취득…"백신기반 기술 확보"

라파스는 반려동물 임상진단검사·분자진단 전문기업 ‘포스트바이오’ 지분 46.54% 취득하기로 결정했다고 6일 공시했다. 취득금액은 약 31억원이다. 이번 지분 취득을 통해 라파스는 포스트바이오와 공동으로 백신 연구 개발·생산을 진행할 예정이다.

아리바이오, 치매치료제 'AR1001' 美 임상 2상서 효과 확인

아리바이오는 7일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 승인한 알츠하이머(치매) 치료제 임상 2상 시험을 연장 시행한 결과 환자의 인지기능이 더욱 향상되는 결과를 얻었다고 밝혔다. 치매치료제 AR1001의 임상 2상은 미국 21개 임상 센터에서 12개월간 진행됐다.

동아ST, 골다공증치료제 ‘악토넬정’ 국내 독점 판매

동아에스티(170900)는 사노피의 골다공증치료제 ‘악토넬정(성분명: 리세드로네이트, risedronate) 35mg, 150mg’, ‘악토넬EC정 35mg’을 병·의원 대상으로 국내 독점 판매 및 유통한다고 7일 밝혔다. 악토넬정은 비스포스포네이트(Bisphosphonate) 계열의 골 흡수 억제제다. 체내에 흡수된 후 뼈의 하이드록시아파타이트(hydroxyapatite)에 결합해 파골세포에 의한 골 흡수를 억제함으로써 골밀도를 개선시키고, 동시에 뼈의 질을 튼튼하게 해 골절의 위험성을 낮춘다.

美 버지니아 연방법원, 메디톡스 기각 신청 인용…'소송 종료'

미국 버지니아 동부 지방법원이 지난 5월 14일 메디톡스가 (주)대웅과 대웅제약을 상대로 제기한 미국 특허침해 소송과 관련해 메디톡스의 소송 기각 신청(motion to dismiss)를 인용했다. 버지니아 동부 지방법원 레오니 브린케이나(Leonie M. Brinkeina) 판사는 10월 5일(미국시간) 메디톡스의 기각 신청을 인용해 소송을 종결시켰다. 9월 29일 메디톡스가 소송 기각 신청을 제출한 지 6일만이다.

강스템바이오텍, 코로나 경구용 치료제 개발 위한 공동연구 계약

강스템바이오텍 이 서울대 약대 김상희 교수팀과 '저분자 화합물을 이용한 항바이러스 치료제 개발'을 위한 공동연구계약을 맺었다고 7일 밝혔다. 현재 미국 식품의약국(FDA)로부터 정식 승인된 코로나19 치료제는 렘데시비르가 유일하다. 하지만 이는 주사제로서 중증 환자의 치료기간 단축을 위한 처방에 국한되고 있어 명확한 항바이러스효능을 나타내는 치료제의 개발이 절실한 상황이다.

코스나인, 공장 매각 막바지… 대규모 현금 유동성 확보

코스닥 상장사 코스나인은 대구 성서공단에 있는 장부가액 258억원 상당 공장 등 부동산 매각 협상이 마무리 단계라고 7일 밝혔다. 코스나인은 부동산 매각으로 시가총액 절반에 달하는 현금을 확보해 재무구조 개선에 긍정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엑세스바이오, 美업체와 220억원 규모 진단키트 공급계약

엑세스바이오는 미국 의료기기 유통업체인 Intrivo Diagnostics와 약 220억원 규모의 코로나19 항원 진단키트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8일 공시했다. 이는 지난해 매출액 대비 18.07%에 해당된다.

의약품과 패션 콜라보레이션...이색 마케팅 주목

국내 판매 1위 간 기능 개선제 ‘우루사’가 잇따라 영패션 브랜드들과 콜라보레이션 상품을 선보이며 젊은 소비자들을 위한 감각적인 MZ마케팅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대웅제약은 대표 제품인 ‘우루사’와 빅사이즈 패션브랜드 ‘4XR’이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한정판 우루사 후드 티셔츠·맨투맨을 출시했다고 8일 밝혔다.

차백신연구소, .공모가 1만1000원 결정-22일 코스닥상장

면역증강제 플랫폼 전문기업 차백신연구소(대표이사 염정선)가 지난 5일과 6일 양일간 국내외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수요예측 결과, 공모가를 11,000원에 확정했다고 8일 밝혔다.차백신연구소는 오는 12~13일 일반투자자 대상 청약을 거쳐 10월 22일 코스닥 시장에 입성할 예정이다.

지놈앤컴퍼니, 면역항암치료제 GEN-001 임상2상 IND승인

지놈앤컴퍼니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마이크로바이옴 면역항암 치료제 GEN-001의 국내 제2상 임상시험계획(IND)을 승인받았다고 8일 공시했다. 임상시험은 PD-L1 양성 진행성 위 또는 위식도 접합부 선암종이 있는 환자를 대상으로 아벨루맙과 병용투여시 GEN-001의 안전성 및 유효성을 평가하는 제2상 임상시험이다.

김사랑 기자 kimsarang0420

<저작권자 © 팜스탁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