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에스티팜, 전방 시장을 본다면 확실한 선택

기사승인 2024.09.12  10:23:14

공유
default_news_ad1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130,000원으로 커버리지 개시

에스티팜에 대한 투자의견을 Buy로 제시하며, 목표주가 130,000원으로 커버리지를 개시한다. 목표주가는 ‘36년까지의 예상 FCFF와 그 이후의 terminal value를 현가화 후 합산한 DCF 방식으로 산정하였다. 동사의 기업가치를 견인하는 핵심 사업은 RNA 치료제의 원료인 올리고(Oligonucleotide) 위탁생산(CDMO) 이다. 희귀질환에서 만성질환으로 영역을 확장한 RNA 치료제의 견조한 성장은 동사가 선제적으로 확보한 capacity의 가동률 상승으로 이어질 전망이다. 첨단 산업내 미중 갈등으로 인한 경쟁사 Wuxi Apptec의 타격 및 새롭게 확장한 mRNA 전달체 사업부의 성장은 추가적인 업사이드를 제공한다.

가장 현실적인 gene therapy, RNA 치료제: 시장의 성장 점검

세포유전자치료제(CGT)의 개발은 아직까지 초기 단계로, 생산, 유통 및 가격 측면에서 한계가 존재한다. 질병의 근원적인 원인이 되는 DNA/RNA를 타겟, 단회 투약 또는 매우 긴 투약 주기로 질병의 완치까지 기대할 수 있으나, 복잡한 생산과정과 높은 치료비용이 발생한다. 현재 유전자치료제는 주로 유전병 등의 희귀질환을 적응증으로 개발 중이다. siRNA 및 ASO로 세분화되는 RNA 치료제는 질병의 원인이 되는 RNA를 타겟하는 모달리티이다. 간단하게 합성이 가능한 단량체를 연속적인 화학반응으로 연결하는 생산방식은 기타 CGT보다 직관적이고 경제적이다. RNA 치료제는 희귀질환에서 고지혈증과 같은 만성질환으로 영역을 확장하였으며 보다 근원적인 치료로 환자들에게 투약 편의성이라는 가치를 제공하는 중이다. 향후 1)만성 질환에서의 적응증 확장 및 2)전달체 기술의 발전에 따른 신규 영역의 진입이 RNA 치료제 시장의 성장을 견인할 전망이다.

제2올리고동 마무리, 선제적 capacity 확장과 생물보안법

위탁생산을 담당하는 CDMO에게 치료제 시장의 성장은 기회이자 치열한 경쟁을 의미한다. 제2올리고동의 내년 초 완공, 3분기 가동을 앞둔 사이, 경쟁사 Wuxi Apptec은 생물보안법으로 표면화된 미중 갈등으로인한 피해가 전망된다. RNA 치료제 시장의 성장 및 임상 단계 파이프라인의 잇따른 상업화와 함께 동사의 선제적 capacity 증설과 우수한 트랙레코드는 견조한 영업 실적의 개선으로 이어질 전망이다. 높은 연계성의 사업 확장, 다음은 xRNA CDMO 동사의 핵심 사업은 항바이러스 치료제 API 생산에서, 이와 유사한 구조의 단량체를 연결하는 올리고 CDMO로의 성공적인 확장을 이루었다. 동사의 다음 사업 확장은 mRNA 치료제 캡핑(capping) 및 전달에 사용되는 LNP(지질나노입자)로, 향후 치료제 시장의 개화와 함께 높은 수요가 예상된다. 

<자료제공:IM증권>

박병우 기자 bwpark0918@pharmstock.co.kr

<저작권자 © 팜스탁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