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HLB테라퓨틱스 ‘OKN-007’, 미국 FDA ‘동정적 사용’ 승인

기사승인 2022.01.18  10:36:19

공유
default_news_ad1

 

HLB테라퓨틱스가 교모세포종 치료제로 개발 중인 신약물질 ‘OKN-007’이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산재적 내재성 뇌교종(DIPG) 소아 환자 치료를 위한 동정적 사용 승인을 받고 첫 약물 투여를 시작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결과는 지난해 11월 청력 손실 및 이명치료 신약물질인 ‘NHPN-1010’이 동정적 사용승인을 받은 데 이어 두 번째다.

동정적 사용이란 장기간 생명을 위협하거나 중증 환자에 대한 적절한 치료제가 없을 때 아직 개발 중인 신약 치료제의 사용을 허가하는 FDA 제도다. 인도적 차원에서 제한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HLB테라퓨틱스의 미국 자회사 오블라토가 개발 중인 OKN-007은 교모세포종(GBM)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2상이 진행 중이다.

OKN-007이 교모세포종과 함께 산재적 내재성 뇌교종 동물 모델에서도 효능을 보임에 따라 오블라토는 아직 승인된 치료제가 없는 소아희귀질환인 산재적 내재성 뇌교종 치료제로 적응증을 확대해 갈 계획이다.

산재적 내재성 뇌교종은 소아의 뇌간에서 발생하는 희귀소아암으로 보통 5~10세 사이의 어린아이에게서 발병한다. 균형감각 이상과 두통을 일으키며 병세가 진행되면 음식을 삼키거나 말하는 것이 어려워지고 심하면 시력을 잃기도 한다. 환자의 90%가 진단 후 24개월 이내에 사망하고 5년 이상 생존 확률이 1%에 불과한 중증 질환이다.

이번 약물 투여는 미국 오클라호마대학 어린이병원 전문의인 맥널 박사의 제안으로 이뤄졌다.
맥널 박사는 재발성 산재적 내재성 뇌교종 환자를 대상으로 지난달 첫 투약을 시작했으며 1개월 동안 특별한 부작용이 관찰되지 않았다. 이달 중 두 번째 환자의 투여를 시작할 예정이다.

안기홍 HLB테라퓨틱스 대표는 “FDA의 동정적 사용 승인을 통해 항암신약 후보물질 OKN-007을 교모세포종에 이어 산재적 내재성 뇌교종으로 확대할 수 있는 가능성이 확인됐다”며 “환자 투여를 통해 추가적으로 데이터를 축적하고 치료 효과를 검증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

박병우 기자 bwpark0918@pharmstock.co.kr

<저작권자 © 팜스탁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